육지거북 사육지 주의할사항 :: 리빙타란의 사육일기

안녕하세요 리빙타란입니다

저는 집에서 벨힌지벡이라는 육지거북이를 사육하고있는데요

그 거북이는 습계형거북이 이므로 사육장 내부의 습도를 아주 높게해야 건강하게 살수있는거북이 입니다

그래서 저는 매일 학교 갔다오고 자고일어나서 매일 분무를 해줍니다

이렇게 열심히 습도를 유지시켜주는 이유는 바로 습도불량으로 인해 육지거북이가 사망할수도 있기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더 알아보도록하죠?!


육지거북이 키우기 - 습도

국내 유통되는 애완용 육지거북이는 그 종류만 10여종이 넘고 각각은 원산지와 요구 습도, 온도, 생활패턴 및 먹이조차 차이가 있습니다. 어렵네요.. 저도 아직 어렵습니다^^;;

그러나 건계종인 레오파드 육지거북부터 습계종인 레드풋까지 공통된 사육팁이 있습니다.
가장 어려운부분인 '습도' 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성장기때엔 '보습'이 중요하다구!!

건계. 습계 할것없습니다. 
최근까지의 다양한 연구결과와 논문, 비교실험이 말하고있는것은 성장기 육지거북이들에겐 종을 막론하고 어느정도 습도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프리카에 서식하는 대표적인 레오파드 육지거북과 설가타 육지거북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면의 습도는 10%내외의 극도로 건조한 지역에 서식하는 아프리칸 육지거북의 헤츨링들은 하루의 80% 이상을 굴속에서 지낸다고합니다. 이 굴속의 습도는 50%를 넘어갑니다. 더이상 이들을 건계라 말할 수 없을정도네요..

육지거북이는 호흡을 통해 수분손실이 일어나고 성체의 경우엔 손실률이 적고 베이비들은 높기때문에 사육시 어느정도의 습도가 요구된다고합니다.

공부한 내용을 제 사육법에 적용하여 말씀드리자면,,

1. 수분을 붙잡아둘 수 있는 바닥재가 필요합니다. (ex. 에코, 황토등)
2. 사육장 스팟존 밑(핫존)은 건조하게두고 반대쪽 쿨존에 은신처를 둡니다.
3. 은신처쪽에 하루 1~2번 분무를해줍니다. (바닥재가 질퍽거리는정도가아닌 촉촉할정도)
4. 습하게 유지되는 부분은 세균번식이 빠르므로 건초를 두지 않습니다. (스팟존 밑에 건초를 까시고 그곳에서 밥을 먹이세요




'사육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스필드 육지거북 사육법 #1(사육장)  (0) 2019.01.17
동헤르만 육지거북이 사육정보  (0) 2018.12.02
마타마타 거북이  (0) 2018.11.08
호스필드 육지거북이 사육방법  (0) 2018.11.08
왕사슴벌레 정보  (0) 2018.03.23

+ Recent posts